민들레의 효능과 민들레 무침, 노란민들레와 하얀민들레

민들레, 양념민들레, 노란민들레, 흰민들레의 효능한방 흰민들레꽃양념김치김밥, 흰민들레즙차환추출물 치약의 효능은 단순한 잡초로서의 존재를 넘어, 한약재의 특성과 약초의 효능을 모두 갖고 있는 바람에 나는 식물입니다.

민들레의 학명은 Taraxacum platycarpum H입니다.

달스트는 우리말로는 스쿼트, 조선포공영, 백화포공영, 포공영이라고도 불리며 우수한 식용 및 약용성이 많습니다.

민들레를 자세히 관찰해보면 우리 주변의 다른 식물들 사이에서도 인상적인 존재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다른 종과 달리 민들레에는 줄기가 없습니다.

대신 민들레는 선명한 하트 모양의 잎이 특징입니다.

민들레는 남, 중, 북의 산과 들에 높이 30cm 내외로 자라는 다년생 식물로, 4월 6월과 5월 7월에 꽃이 피며 봄에는 하얗고 노란 꽃이 피어 아름답고 장관을 이룬다.

노란 민들레 흰 민들레 논란

노란 민들레 흰 민들레 논란

노란 민들레는 서양 민들레이고, 흰 민들레는 토종 민들레이므로 우리 몸에 더 좋은지, 비슷한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오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성분에 있어서는 아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꽃 색깔로 구별하기는 어렵다.

동의보감에도 등장합니다.

민들레는 음력 3, 4월에 국화와 비슷한 노란색 꽃을 피운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서양민들레의 꽃은 짙은 노란색이고, 자생민들레의 노란색은 연한색이다.

함께 비교하면 구별하기 쉽지만, 하나만 보면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꼭 구별하고 싶다면 서양민들레와 구별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민들레는 꽃 주위의 잎이 바깥쪽으로 퍼지고, 토종 민들레는 안쪽으로 말려 있습니다.

서양민들레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 벌써 10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오랫동안 우리 땅에서 자생하고 번식해 왔기 때문에 서양 민들레, 자생 민들레, 노란 민들레, 흰 민들레로 구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민들레 활용하기

일상 생활에서 민들레 활용하기

민들레는 약효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 채소 등 우리 생활 속 맞춤식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민들레는 연한 어린 잎을 봄에 채취해 나물이나 된장국에 넣어 먹기 좋다.

민들레의 은은한 쓴맛은 요리에 깊이를 더해주고, 밝은 녹색은 요리의 맛을 높여줍니다.

민들레는 요리의 용도 외에도 한국 민간요법에 깊이 뿌리내린 자연식품입니다.

강장약, 위약, 장약, 종기, 베인 상처, 부종, 완하제 등의 약으로도 널리 쓰인다.

민들레의 뿌리나 줄기를 자르면 유백색의 수액이 나옵니다.

. 한국에서는 초유라고 불리는 이 수액은 전통적으로 수유부의 모유 분비를 증가시키기 위한 수유 보조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민들레는 쓴맛이 나는 소화 강장제로 인식되어 건강한 소화 시스템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